Home > 턱관절안면센터 > 이갈이

이갈이

이갈이

마우스피스 없이 이갈이 치료!

이갈이란?

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윗니와 아랫니를 맞대고 치아끼리 가는 행위를 말합니다.

이갈이란?

청소년 이갈이 - 성격 및 유전적 성향

어려서 하는 이갈이는 긴장을 많이하는 성격이거나 부모님 중 한 명이라도 이갈이 한다면 자식도 따라하게 되는 유전적 성향이 원인일 수 있으며, 유전적 성향이 없더라도 심하게 아팠거나 큰 정신적 충격을 받았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

성인 이갈이 - 사회 심리학적 스트레스

커서 하는 이갈이의 가장 큰 원인은 긴장, 강박, 스트레스 입니다.
스트레스가 많으면 몸이 긴장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몸에 힘이 들어가고 이를 꽉 물게 되어 위 아래 치아가 맞닿으면서 이를 갈게 됩니다

수면자세 - 높은 베개 사용

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이를 갈 수 있습니다. 베개가 높으면 고개가 푹 숙여지고 자연스럽게 위 아래 치아가 맞물리게 되면서 이갈이를 하게 됩니다.

이를 가는 습관이 반복되면 턱관절 주변 근육과 인대가 손상되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해 턱통증, 턱소리, 턱관절 비대칭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한쪽으로만 이를 가는 습관은 턱관절 비대칭을 넘어 얼굴 전체가 틀어지는 안면비대칭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, 적절한 치료와 함께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과 베개를 사용하지 않고 수면을 취하는 등의 생활습관 변화가 필요합니다.

이갈이 치료가 필요한 증상

  • 아침에 일어나면 턱 쪽이 무겁고 묵직한 느낌

  • 턱통증, 턱소리, 개구장애 등의 턱관절장애 증상

  • 거울을 보거나 사진을 찍을 때 안면비대칭이 두드러지게 보일때

자는동안 이를 갈면 턱에 무리가 가서 아침에 일어나면 턱이 붓거나, 턱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턱소리, 개구장애(입이 잘 안 벌어짐) 등의 턱관절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. 특히 편측 이갈이 (한쪽으로만 이를 가는 경우)는 비대칭의 원인이되므로,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